세균점무늬병,잎곰팡이병

2016.10.06 08:57:15

세균점무늬병 (Bacterial leaf spot)

주로 고추와 토마토에 발생하며, 점무늬병과 혼돈되기 쉬운 병징을 가진다.

병원균 : Xanthomonas vesicatoria

가. 병징

육묘중인 토마토 잎에 주로 발생한다. 병 발생 초기에는 잎에 회갈색의 작은 점무늬를 형성하며, 습한 조건에서는 수침상의 점무늬를 형성하기도 한다. 병반이 진전될수록 중심부는 흰색으로 변하고, 병반의 가장자리는 암갈색을 띠며 병반 주위로 황색의 테두리를 형성한다.

나. 발생생태

병원균은 토양전염도 가능하지만 종피의 오염 및 감염에 의한 종자 전염이 가장 흔하다. 세균점무늬병은 최근 발생이 증가하는 병해로 고온다습한 시기에 발병하여 조기 낙엽을 가져온다.

다. 방제대책

육묘시 첫 병징이 의심될 경우 즉시 발견된 식물체는 제거하고, 마이신계통의 약제를 살포한다. 또한 지나치게 습하게 관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묘 출하전 방제를 실시한다.




잎곰팡이병 (Leaf mold)

토마토 잎곰팡이병은 재배중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곰팡이병이다. 육묘중인 토마토에서 잎곰팡이병 발생은 흔하지 않지만, 최근 정식이 늦어지면서 노화된 묘가 육묘장에 남아있을 때 발생이 확인되곤 한다.

가. 병징

처음에는 잎의 표면에 담황색 빌로드 모양의 곰팡이가 형성되며, 심하게 발생할 경우 잎 전체가 황화되고 마른다. 주로 아랫잎부터 순차적으로 발병한다.

나. 발생생태

곰팡이균의 일종으로 잎곰팡이병은 고온다습한 조건하에서 발생이 많아지는데 병균의 발육적온은 20∼25℃이고, 10℃ 이하나 30℃ 이상에서는 발육이 억제된다. 또 습도에 있어서는 80∼90%일 때 가장 번식이 심한데 습도가 토마토 하우스에서는 더욱 피해가 크다. 육묘장에서는 봄·가을 노화된 묘에서 주로 확인된다.

다. 방제대책

잎곰팡이병 근본적인 방제대책으로는 환기에 주의하여 습도를 낮춰 주고 지면에는 비닐멀칭을 해서 지표면의 습기가 올라오지 않도록 한다.



한경숙 연구관
저작권자(C) 팜앤마켓.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 팜앤마켓매거진 / 등록번호 : 서초 라 11657호 / 등록 2015년 10월 19일 / 발행·편집인 : 최서임 발행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36 707호 한국농업트렌드연구소 인터넷신문 등록 서울, 아 04400 등록 2017년 3월 6일 대표전화 : 02-3280-1569 / 팩스 : 02-6008-3376 / 구독자센터 farm3280@naver.com 청소년 보호책임자 : 최서임 / 메일 : farmmarket2@gmail.com 팜앤마켓매거진(farm&market)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