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도 높은 수박! 미라클
과피색이 진하고, 육질이 치밀
품질이 좋고 재배 안정성이 좋은 품종이다.(당도 12°Brix 이상). 바탕색이 진하고 호피무늬가 선명한 단타원형 수박이다.
과육이 치밀하고 단단해 시장성이 좋은 중조생종 수박이다. 잎이 농록색이며 초세 유지가 잘 되며 내병성이 강하다.
단단한복수박
수송성 좋은 고당도 복수박
과중이 2~2.5kg이며 당도는 12°Brix 내외로 안정적이다. 조세는 중간 정도이며 암꽃착생과 화분 발현이 좋아 착과가 잘된다.
육질은 대과종 수박처럼 아삭아삭하며 단단하여 식미가 매우 좋다. 씨돌이와 공동과 발생이 극히 적다.
과피가 얇고 탄력성이 우수하여 재배중이나 작업중에 열과 발생이 아주 적다.
블랙썬, 고품질 흑피왕육
씨드리스 블랙썬!
검은색 과피를 가진 노란색 육질의 씨는 수박이다. 당도가 높으며 육질이 아삭아삭하다. 하우스/터널 작형 품종이다.
초세가 강한편이지만 암꽃 착생이 양호하여 재배하기가 쉽다. 수정 후 45~48일 내외로 수확할 수 있는 중생종 품종이며 과중은 8~10kg이다.
과피는 암흑녹색이고 고온기에는 선명하지 않은 줄무늬가 보일 수 있다. 과육은 아름다운 노란색이며 식감이 좋고 당도는 12도 내외로 안정적이며 식미가 뛰어나다.
굿샷 애플수박!
나이스샷에 이은 적기용 굿샷
씨앗의 크기가 아주 작은 적기용 애플 수박이다. 육질은 적색이며 고당도 품종이다.
연속 착과에 적합한 품종으로 저온기 불량 환경조건에서도 암꽃착생이 균일하여 재배에 안정적이다. 과형이 안정되어 균일성이 높아 상품성이 좋고 당도 또한 우수하다. 세력은 중간정도이다.
과 사이즈를 키우려면 기비량을 늘이거나 추비량을
늘여 조절한다. 포장상태에 따라
대목 세력을 고려해 재배한다.
드림망고
매력적인 황금덩어리!
타원형 중소형과 수박이다. 과육은 적색이며 육질이 아삭하여 치감이 우수하다. 1주 1과 2줄기 재배를 권장한다. 당도가 뛰어나고, 1주 1과 착과시 5kg 내외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전작의 경우 2줄기 재배시 25cm 간격의 밀식재배를 권장한다.
3번과 착과를 추천하며 수정시기에 온도는 평소보다 약간 높게 관리한다. 수정 후 초기에 비배관리를 잘 해야 과형이 잘 유지된다.
썬라이즈
겉은 노랗고 속은 오렌지 과육!
과피색이 노란색이며 호피 무늬가 약하게 보인다. 중소형과(3~4kg)이다.
육질이 아삭하며 당도(당도 12°Brix 이상)가 높다. 육색은 오렌지색이고 육질이 치밀하다.
잎에 노란색 점들이 많이 보이므로 마그네슘을 주기적으 로 살포해 주는 것이 좋다. 3줄기 2과 착과를 원칙으로 한다.
골드킹,당도도 한 수 위!
저온기 흑피수박!
과피는 흑색, 과육은 황색의 타원형 수박이다. 수직재배에 적합한 중소형과(3~4kg)이다.
고당도의 아삭한 과육(12.2°Brix)과 기능성 물질 우수 (베타카로틴 94% up, 시트룰린 21% up)하다. 수직재배시 삼복꿀 대비 53% 증수한다.
재배 시기에 따라 품종 선정에 유의하며, 품종에 따라 기비량을 조절하고 추비 위주로 관리한다.
그린킹
달달한 무지 중과수박!
과피는 청색, 과육은 적색의 원형수박이다. 수직재배에도 적합한 중소형과(3~4kg)이며, 당도는 12°Brix이다.
기능성 물질인 라이코펜(Lycopene) 함량이 우수하다. 수직재배시 삼복꿀 대비 47% 증수이다.
품종에 따라 기비량을 조절하고 추비 위주로 관리한다. 등숙기에 열과 발생이 생길수 있으므로 비배, 관수에 유의한다.
더오렌지
오렌지색 과육의 호피무늬 수박!
속이 노란 원형계수박으로 중소형과(3~4kg)이다. 과피가 얇고 육질이 단단하여 식미가 좋다. 당도가 높다.
다만 갑작스런 온도변화시 생리적으로 순멎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 무시하고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오렌지 계열 품종의 경우 온도 및 재배조건에 따라 순멎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5년 2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