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일반 밥쌀용 벼외에 특수미인 향미와 찰벼를 보급하고 있다.
2023년 하계작물 5작물 23품종을 신청 받아 3월부터 보급한다.
종자는 2월 22일까지 거주지 내의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농업인상담소 등 기관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품종별 특성을 참고하여 재배 가능지역에 맞는 품종을 신청단위에 맞게 신청하여야 한다.
향미 1품종은 ‘드래향’으로, 중만생종이고 누룽지 향기가 나는 혼반용 품종이다. 호남평야지, 영남평야지 및 중부평야지(충남, 전남·북, 경남·북)에 재배 가능하다.
찰벼 3품종은 ‘백옥찰’, ‘보람찰’, ‘운일찰’이다.
‘백옥찰’은 중만생 찰벼로 영호남 및 중부내륙평야 1모작지에 재배 가능하다.
‘보람찰’은 중생종으로 수원 이남 평야지에 재배 가능하다.
‘운일찰’은 조생종으로 중북부평야 및 중산간지, 남부고랭지에 재배 가능하다.
밥쌀용 4품종은 ‘백진주’, ‘청품’, ‘성산’, ‘참동진’이다.
‘백진주’는 중만생종 반찰벼로 밥맛이 좋고, 중부 및 남부평야지에 재배 가능하다.
‘청품’은 중생종이고, 중부평야지 및 중서부해안지에 재배 가능하다.
‘성산’은 조생종이고, 고품질의 밥맛이 좋은 품종으로 남부중산간지, 북부평야지 및 중산간지, 동해안 북부해안지에 재배 가능하다.
‘참동진’은 중만생종 중대립으로 밥맛이 양호하고 전북과 전남에 재배 가능하다.
밭작물은 콩, 팥, 녹두, 들깨 4작물 15품종을 보급하고 있다.
콩 8품종은 백태 5품종(대풍2호, 미풍, 미소, 대찬, 선풍), 나물콩 1품종 ‘신바람’, 유색콩 2품종(세움, 청미인)이다.
백태 중 ‘미소’는 콩비린내가 나지 않아 두유·두부용으로 적합하다. 나머지 품종은 장류 및 두부용으로 쓰이며, ‘대풍2호’는 중립종이다.
나물콩 ‘신바람’은 황색 소립종으로 콩나물 재배특성이 우수하다.
‘세움’은 소립 녹자엽 검정콩으로 쓰러짐에 강하고 항산화 성분 함량이 높다. 혼반, 두유 및 생청국장용으로 적합하다.
‘청미인’은 대립종으로 겉과 속이 모두 녹색인 콩이다. 혼반 및 떡소용으로 사용한다.
팥 3품종은 ‘서나’, ‘홍다’, ‘홍미인’이다.
‘서나’는 9월 하순 성숙하는 적색의 중대립 품종으로, 통팥, 앙금제조 및 혼반용이다.
‘홍다’는 9월 중순 성숙하는 적색의 중립 품종으로, 팥차 및 통팥용이다.
‘홍미인’은 10월 상순 성숙하는 담적색 대립 품종으로, 통팥용이다.
녹두 1품종 ‘산포’는 8월 중순 성숙하고, 직립형으로 생육하는 녹색 종실이다. 쓰러짐과 바이러스 및 흰가루병에 강하며 녹두나물용으로 사용한다.
들깨 3품종은 ‘다유’, ‘들샘’, ‘들찬’이다. 들깨는 ‘다유’와 ‘들샘’은 10월 상순 성숙하는 갈색종피를 가진 다수성 품종이다. 기름함량과 착유율이 높아 종실 및 조미용으로 사용한다.
‘들찬’은 10월 상순 성숙하는 흰색종피를 가진 중대립 품종으로 착유 및 가루용으로 사용한다.